안녕하세요, 모노트레블러입니다. 오늘은 특별하게 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하는 관광기자단 트래블리더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여행을 좋아하시고 또, 그 여행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블로그를 통해 기록도 하고 이야기거리를 많이 공유하고자 하지요. 그런 분들을 위한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 있으니 바로 트래블리더!
제가 여행을 다니면서 느꼈던 것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트래블리더를 통해 그 가치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어요. 우선, 트래블리더를 통해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 그리고 지원팁에 대해서 간략하게 언급하고, 그렇게해서 제가 다른사람과 어떻게 가치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는지 말씀드릴께요.
1. 여행으로 도약하고 싶으면 도전하라
트래블리더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관광기자단으로서, 국내여행을 알리고 그 가치를 재탐색하는 임무를 띄고 있습니다. 매달 미션 키워드가 주어지는데 그에 맞는 기사를 작성하는게 본 임무이며 다른 혜택으로는 팸투어활동, 관광패널, 다양한 이벤트를 참여하게 됩니다. 특히 발대식에서 진행하는 팸투어는 트래블리더 전원 직접 여행지에서 미션을 수행하며 서로의 여행에 대한 가치를 공유할 수 있고 여행작가님들의 강연과 여행에 대한 열정을 느끼는데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입니다.
트래블리더가 되면 많은 것들이 주어집니다
1. 내 이름이 박힌 명함
2. 여행관련 박람회면 PRESS증을 받을 수 있음
3. 열정적인 사람들과의 만남
4. 멋진 팸투어 등등!
워낙 대단한분들이 많이 지원하시는 까닭에 경쟁률도 어마어마합니다. 1800명가량이 지원하였으며 총 경쟁률은 3기에서 18:1 로 껑충! 인기가 점점 많아지는 트래블리더, 그 합격 노하우를 아래에 공개합니다.
2. 트래블리더 4기가 되는 방법?
저는 트래블리더 발대식 선서를 했었는데 듣기로는 서류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이 글에 대한 신뢰도가 급 상승? 루머이긴 하지만...암튼) 그때, 지원서를 어떻게 썼었나 고민해봤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합격의 비법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자신이 왜 여행을 시작했는지 그리고 그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자.
저는 혼자여행을 시작한 이래로 내가 여행을 통해서 배웠던 것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고, 사진이 많이 들어간 다른 여행블로그와는 다르게 약간은 글이 많고 스토리 텔링을 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렇게 해야만 국내여행의 진정한 가치를 전달할 수 있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트래블리더의 본질을 잘 생각해보면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정말 많지만, 그중에서 그 가치를 다른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느냐 하는 '전달력' 측면에서도 심사를 할 것이라고 봅니다. 저는 아무래도 제 감성을 담고 다른사람들에게 공유하려는 측면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요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사실 그것말고는...흑흑)
둘째, 컨텐츠를 생산했으면 다른사람에게 어떻게 전달하였는가
기본적으로 트래블리더를 하는 분들이라면 블로그를 운영하시거나 SNS서비스를 활발히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트래블리더는 <파워블로거>라서 뽑아주는 일은 절대 없다는 사실. 왜냐면 한국관광공사에서는 따로 트래블로거라는 것을 운영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트래블리더의 기본요건이라면 열정이 대단하고, SNS서비스를 잘 이용하고 있으며 한국관광을 아주 효과적으로 알려 줄 기자겸 마케터라는 사실입니다. 그러기에 아무래도 SNS를 열심히 하실 필요가 있답니다
셋째, 나의 특별함을 알려라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얼마나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열정을 가졌냐입니다. 저는 지원서에 디자인과 영상특기가 있고, 그것을 이용해서 SNS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했습니다. 거기에 예전에 포스팅했던 내일로 가이드를 같이 첨부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여행블로거가 있습니다. 저처럼 혼자서 여행하는 사람들도 차고 넘쳤지요. 하지만, 그중에서도 힘들게 발견한 여행의 가치를 그때의 그 느낌 그대로 다른사람에게 전달해주는게 중요했기에 저도 자동적으로 위에서 언급했던 다양한 특기를 계발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합격요인은 이렇게 세가지인 것 같아요. 여기에 꼭 뽑아주세요! 라는 생각이 들게 아주 열정적인 필체로 쓰시면 분명히 합격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불합격 했으면 찾아오세요!!
3. 모노트래블러가 트래블리더를 통해서 가치 공유를 할 수 있었던 것들
트래블리더 덕에 좋은 사람을 만나고 1년간 아주 열정적으로 여행을 했던 것 같습니다. 매달 활동비를 가지고 학교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나 일상탈출을 할 수 있게 해준 트래블리더들. 많은 분들과도 지금까지 인연을 함께해오고 있지요. 그리고 발대식 선서부터 시작해서 최종 우수 트래블리더까지! 좋았던 그간의 시간들이 벌써부터 그리워지네요. 저도 트래블리더 4기 시켜주시면 안되나요?
제가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리더 활동을 하면서 얻었던 것은 너무너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주 재밌는 이야기를 들려드리도록 할께요.
1. 트래블리더 때문에 무작정 내일로를 시작하다
트래블리더 네트워크 덕분에 전국 어디에가도 만날 수 있는 트래블리더가 있다는 사실!
여름에 한창 책을 읽고 있었는데, 그 책의 내용이 너무 와닿았다. 법정스님의 책이었는데 구절구절 음미하다가 '아, 이건 아무래도 기차에서 읽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무작정 떠나게 된 내일로 여행. 그 첫번째 목적지는 트래블리더가 함께 한잔하며 놀고 있다는 광주! 무작정 전화해서 간다고 기다리라고 했다. 자정 12시, 무계획 내일로가 그렇게 시작되었고 트래블리더와 함께 담양을 여행했다!
2. TEDx 여행강연을 하게 되다 (전주/세종대)
http://www.youtube.com/watch?v=CDmqLydzofM&feature=youtu.be
예전에 여행수필을 쓴 일도 있고, 트래블리더를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운이 좋게 여행강연을 할 기회가 생겼다. 전북 전주대에서 진행된 TEDx 여행강연. 여행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고 그 여행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어항을 떠나다'라는 주제로 가치를 나눴다. "첫 인사는 한국관광공사 관광기자단 활동을 하고 있는 장준영입니다"
그리고 이번주 토요일, 세종대에서도 여행에 대한 강연을 하게 되었다. 이번에도 트래블리더 이야기가 또 나올 듯 하다.
3. 프로젝트여행을 하다가 TV를 타다
트래블리더 활동을 통해 좋은 기회로 좋은 사람들을 만나 프로젝트를 여행하고 1년이 지나 여행을 마무리하는 겸해서 오토캠핑을 하고 있다가 KTV의 인터뷰를 얼떨결에!
4. 여행의 가치를 공유하고자 라디오에 출연하다
트래블리더를 통해 여행에 대한 가치를 공유하고자 한 결과 좋은 기회에 성남Fm에 출연하게 되었다. 열심히 트래블리더 활동했던 것들을 읊어나가며, 한편으로는 추억에 스며들어 신나게 떠들고 왔다.
5. 이참 사장님과 가두행진을 하다
최근 외국인 바가지요금과 콜벤 이슈때문에 인식을 전환시키고 불법콜벤을 막자는 관광공사의 캠페인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참사장님과 함께 가두행진도 함께하고 좋은 의도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었던 뜻깊은 행사.
6. 다양한 팸투어와 여행에 초대받다!
트래블리더를 하다보면 팸투어 말고도 많은 곳에 참여할 수 있다. 그중 하나인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관광산업에 대한 토론회에 패널로 초청되어 가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만난 공정여행 '풍덩' 박동철 사무장님을 만나 진안 팸투어를 함께하게 되었다. 그때의 인연을 통해서 지금도 종종 진안에 놀러가며, 공정여행의 의미를 배워가고 있는 중이다.
이것이 말고도 엄청나게 많은 추억들이 있다. 저도, 명예 트래블리더 4기 시켜주세요!!
여러분, 트래블리더 4기 땡기지 않나요? :-) 여행으로 도약하고 싶은 분들 어서 지원하세요.
PLAN만 해선 안됩니다. DO, ACTION 하세요!
트래블리더 4기 지원하기!
http://korean.visitkorea.or.kr/kor/utIngEventMain.kto?func_name=freeRead&eventId=11472